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서는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했습니다. 

너무나 동감하는 말이며, 그래서 실천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제로 독서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변화가 느껴져서 놀라울 따름입니다. 미리미리 읽었다면 좋았을걸..이라는 후회도 할 필요 없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으니까요.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의 바이블로써, 매우 유명한 자기계발서 중 하나입니다.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음직 하며, 누구의 책장에는 이미 있을 것입니다. 영업직으로써 이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입니다.

 

인간관계론

원제는 "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이며 1936년에 처음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으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원식과 사례를 제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지금까지의 인간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나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으로부터 입니다. 나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고, 언제가 같이 행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인간관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나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책의 주요 내용을 보며, 생활에 적용했더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방향으로 있었죠. '인생을 오픈북이다' 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인간관계론을 읽고 적용하면서 얻은 감상을 적어보았습니다.

 

1. 타인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말라.

비판은 보통 방어적인 태도를 유발하며 상대의 마음을 닫게 만듭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비판을 하면 할 수록 상대방은 나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자존심이 상하는 거죠. 그래서 그냥 들었습니다. 상대의 의견이 맞다고 동의했습니다. 그러니 상대의 말이 끝난 후, 저의 말을 듣더군요. 본인과 생각이 달라도 한 번은 생각하는 태도를 취하더군요. 이것을 느꼈을 때, 머릿속에서 유레카! 하고 외쳤습니다.

 

 

2. 솔직한 감사와 칭찬을 아끼지 말라.

사람들은 칭찬과 인정에 약합니다. 진심어린 칭찬은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돈이 들지 않는 칭찬. 진심으로 해주면 좋은 일이 계속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기본입니다. 역지사지. 사실관계의 확인에서도, 감정적인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에도 이처럼 간단한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자체가 매우 힘든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기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은 다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는 잠시의 여유만 가져본다면 더욱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됨을 느끼고 있습니다.

 

 

 

 

 

 

4. 미소를 지어라.

미소는 강력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으로, 친근감과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언어적 의사소통이 20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80%를 차지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미소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미소만 지어도 대부분의 일이 술술 풀리는 것을 느꼈습니다.

 

5.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자주 불러라.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사장님, 사모님, 선생님 등' 호칭보다 이름을 붙여 부르면 더욱더 긍정적인 대화가 이어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6. 경청하고 상대방이 말하도록 유도하라.

나이가 들면 들수록 경청이 힘들어집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말하기'를 좋아하는 거 같더군요.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 유도한다면 대화를 이끌어나가기가 매우 수월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듣는 것도 재능이라고 했던가요? 노력으로도 되더군요. 

 

7.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상대방의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상대방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가벼운 질문 등으로 관심사를 파악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절반은 성공한 것 같습니다.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을 미워할 사람은 없겠죠. 

 

8. 상대방이 스스로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라.

제가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중요한 존재로 여겨지기를 바랍니다. 그건 저도 마찬가지고요. 인정욕구와 같은 이 욕구를 솔직하고 조금 낯부끄럽게라도 표현하고 존중한 후로, 많은 관계가 개선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중요한 존재지요. 나만큼이나 상대방도 같습니다. 상대방을 인정한다면, 결국 나의 이익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마무리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비지니스 생활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 필요한 인사이트들이 풍부하게 담겨 있었습니다. 2만 원도 안 되는 돈으로 이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은 행운과도 같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읽고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점이 독서의 시작으로 선택하기 좋은 이유였습니다.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잘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강력 추천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