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산 금정산 등산로와 범어사-금정산성 환종주 등산 코스 소개!!

금정산 등산코스를 바로 확인 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에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정산 코스 바로가기

7. 남문코스
8. 북문코스

1. 금정산 소개

금정산은 부산광역시 금정구, 북구와 양산시 동면과의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이 산을 따라서 부산광역시와 양산시의 경계가 결정되며, 가장 높은 지점은 고당봉으로 해발 801.5m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하며 주말에 많이 옵니다. 금정산은 100대 명산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범어사에서 고당봉까지 오르는 코스로, 성벽 따라 걷는 길, 울창한 송림, 탁 트인 풍경 등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정산성을 환종주 하는 코스나 백양산과 연계하는 코스도 있습니다. 금정산이라는 이름은 범어사 창건의 금샘 설화에 나타납니다. '금정산 산마루에 우물이 있어 그 물빛이 금색이고 그 속에 금색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범천으로부터 내려와 놀았다.' 하여 산 이름을 금정산이라 하고, 그 아래에 절을 지어 범어사라 하였다고 합니다. 금정산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산성인 금정산성이 있습니다. 금정산 동서남북 4곳에 총 4개의 성문과 수구문, 암문, 망루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성곽길을 따라 걷는 종주 길입니다. 성벽과 능선을 따라 걷는 길이 많으므로, 체력과 체중이 좋으신 분들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2. 범어사에서 고당봉으로의 등산코스

이 코스는 부산 금정역에서 1001번 버스를 타고 범어사로 가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범어사는 조선시대에 창건된 대표적인 석조미륵보살입상이 있는 사찰로, 아름다운 정원과 건축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4천원이며, 사찰 내부는 조용히 행동해야 합니다. 범어사에서는 북문으로 향하는 등산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등산로는 성벽 따라 걷는 길, 울창한 송림, 탁 트인 풍경 등이 볼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습니다. 중간중간에 쉼터와 안내판도 있어서 편하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 이 코스의 난이도는 중간 정도로, 약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고당봉에 도착하면 부산의 동해와 남해바다가 한눈에 펼쳐지고, 맑은 날은 대마도까지 어렴풋이 잡혀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고당봉은 금정산의 정상으로, 해발 801.5m입니다. 정상석 옆에는 전망대와 간이식당도 있어서 휴식을 취하거나 간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고당봉에서 내려오실 때는 극락골코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코스는 물줄기와 작은 폭포가 있는 계곡을 따라 내려가는 길로, 시원하고 상쾌합니다. 하지만 바위가 많고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극락골코스를 따라 내려오면 다시 범어사 주차장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3. 금정산성을 환종주 하는 코스

이 코스는 화명수목원 주차장에서 시작합니다. 화명수목원은 부산의 대표적인 수목원으로, 다양한 식물과 동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1천원이며, 수목원 내부는 조용히 행동해야 합니다. 화명수목원에서는 서문으로 향하는 등산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서문은 금정산성의 네 개의 문 중 하나로, 성벽과 함께 조선시대의 흔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문에서는 장골봉으로 향하는 산길을 걷습니다. 장골봉은 해발 600m로, 금정산성의 가장 높은 봉우리입니다. 장골봉에서는 고당봉으로 가는 길과 북문으로 가는 길이 나뉘는데, 여기서는 북문으로 가는 길을 선택합니다. 북문으로 가는 길은 성벽을 따라가는 길로, 성벽의 모양과 색깔이 다양하게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북문에 도착하면 원효봉으로 향하는 산길을 걷습니다. 원효봉은 해발 500m로, 고당봉과 함께 금정산의 두 대봉 중 하나입니다. 원효봉에서는 의상봉으로 가는 길과 동문으로 가는 길이 나뉘는데, 여기서는 동문으로 가는 길을 선택합니다. 동문으로 가는 길은 능선을 따라가는 길로, 부산의 도시 풍경과 바다 풍경을 한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문에 도착하면 상계봉과 파리봉을 거쳐 남문으로 향하는 산길을 걷습니다. 상계봉과 파리봉은 해발 400m 정도로, 성벽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봉우리들입니다. 남문에 도착하면 다시 화명수목원 주차장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 코스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으며, 약 9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성벽과 능선을 따라 걷는 길이 많으므로, 체력과 체중이 좋으신 분들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4. 등산지도와 지정등산로

1.금정산 제1 등산로 경동아파트 ~ 계명봉 ~ 고당봉 5,070m 663m 1시간 40분

2. 금정산제 2 등산로 범어사입구 뒤 ~ 북문 1,450m 259m 40분

3. 금정산 제3 등산로 상마마을 ~ 북문 1,880m 369m 1시간

4. 금정산 제4 등산로 구남타워 ~ 원효봉 3,090m 574m 1시간 15분

5. 금정산 제5 등산로 외국어대운동장 뒤 ~ 4 망루 2,310m 385m 50분

6. 금정산 제6 등산로 순복음남산교회 ~ 4 망루 2,750m 531m 1시간

7. 금정산 제7 등산로 구서동 우성 APT 3동 ~ 3 망루 2,560m 464m 1시간 7분

8. 금정산 제8 등산로 구서동 금강아파트 ~ 산정상 성벽 2,050m 464m 55분

9. 금정산 제9 등산로 식물원 위 ~ 산성고개 2,890m 282m 1시간 5분

10. 금정산 제10 등산로 식물원 뒤 ~ 남문 2,280m 409m 1시간 8분

11. 금정산 제11 등산로 소림사 ~ 남문 2,500m 430m 1시간 5분

12. 금정산 제12 등산로 금강공원사무소 ~ 남문 2,450m 437m 1시간 2분

13. 금정산 제13 등산로 화물조합 ~ 남문 2,490m 403m 1시간 3분

14. 금정산 제14 등산로 철학로 입구 ~ 철학로중간 제15등산로 입구 706m 132m 26분

15. 금정산 제15 등산로 철학로중간 제15등산로 입구 ~ 남문 2,860m 237m 58분

16. 금정산 제16 등산로 석불사 입구 ~ 남문 1,620m 244m 29분

17. 금정산 제17 등산로 만덕 1 동상학초교 ~ 남문과 1 망루사이 1,910m 408m 50분

18. 금정산 제18 등산로 한국폴리텍대학 ~ 제19등산로 194 이정표 1,080m 104m 29분

19. 금정산 제19 등산로 낙동고등학교 ~ 제20 등산로 203 이정표 1,080m 104m 43분

20. 금정산 제20 등산로 화명대림아파트 ~ 상계봉 3,840m 594m 1시간 29분

21. 금정산 제21 등산로 화명정수장 ~ 파리봉 ~ 상계봉 5,000m 585m 1시간 29분

22. 금정산 제22 등산로 화명벽산아파트 ~ 제23등산로 234 이정표 2,160m 399m 1시간 29분

23. 금정산 제23 등산로 금곡 6단지아파트 ~ 제26등산로 265 이정표 4,140m 510m 1시간 54분

24. 금정산 제24 등산로 금곡조성협진아파트 ~ 제23등산로 235 이정표 1,560m 362m 51분

25. 금정산 제25 등산로 금곡주공 3단지쉼터 ~ 제23등산로 234 이정표 2,100m 382m 1시간 5분

26. 금정산 제26 등산로 금곡주공 3단지지원효정사 ~ 고당봉 3,830m 750m 1시간 38분

27. 금정산 제27 등산로 부산교육원 앞 북문 1차 단지 ~ 북문 2,400m 226m 40분